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도그파파입니다.

 

이번의 포스팅 내용은  아파트관리비 QR코드 결재 대한 내용입니다.

 

카카오페이라고 들어 보신분들이 많이 있을꺼 같습니다.

 

TV 광고에서 여러번 하고 했으니깐요.

 

소상공인들을 위한 수수료걱정 없는 간편 현금 결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현금결재니깐 당연히 수수료는 없겠죠..있으면 뭐하러 현금으로 결재를 합니까?

 

암튼 원리는 간단합니다.

 

매장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내통장의 계좌에서 매장의 대표 계좌로 이체가 되는 프로세스 입니다.

 

1원 단위까지 가능하죠...불편하게 동전도 가지고 다닐 불요없고 시간이 갈수록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이제 이제 이런 카카오페이로 아파트관리비 납두가 된다는 사실....

 

그뿐만 아니라..다른 생활요금, 카드명세서, 전기요금까지 종이 청구서를 대신해서 카톡으로 받고 결재가 가능해 졌다고 합니다.

 

 

먼저 그럼 QR 코드 란??

(QR code, Quick Response code)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입니다.

 

QR코드는 주로 한국, 일본, 중국, 영국, 미국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 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1994년에 일본의 토요타 자동차의 자회사인 덴소 웨이브가 토요타 자동차만의 부품을 구별하고자 개발하면서 각 곳에 코드를 부착하여 사용하였다.

 

2000년에 국제 표준으로 등록되었고 세계적으로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 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특징
QR코드의 구조 일반 바코드는 단방향 즉, 1차원으로 숫자나 문자 정보가 저장 가능한데 QR코드는 종횡으로 2차원 형태를 가져서 더 많은 정보를 가질 수 있으며 종전 바코드는 많아야 20자리 정도의 정보량이었지만, QR코드는 바코드의 수십배~수백배의 정보량을 취급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는 숫자, 영자, 한자, 한글, 기호, Binary, 제어코드 등 모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는 숫자 최대 7089 자, 영문자와 숫자 최대 4296 자, 8비트 바이트 최대 2953 바이트, 한자 1817 자를 담을 수 있습니다.


 

용도
건물 위 광고판에 있는 QR 코드를 사용자가 휴대전화 단말기로 찍어 인터넷 검색이 가능하다.

 

초기에는 자동차 부품 생산관리 등 상품관리에 널리 이용되어 기존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많이 보급되었다.

 

이후 일본에서는 카메라폰을 이용하여 QR코드를 다양한 인쇄 매체에 인쇄하여 연결된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 하려는 수단으로 발전하였다.

 

예컨대 잡지 광고에 삽입하여 카메라 폰으로 찍으면 코드를 인식하고 웹 사이트로 연결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준다든지 QR코드를 명함에 인쇄하여 개인 정보 입력을 쉽게 한다든지 다양한 활용 방법이 발달하였다.

 

현재 카메라폰 대부분이 이것을 지원하고 스마트폰에서도 이것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그럼 다시 주제의 내용으로 들어가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파트관리비를 자동이체 하거나 카드납부로 할 것입니다.

 

저 또한 아파트관리비 카드로 자동납부를 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런데 오늘 아파트관리비 고지서를 우편함에서 봤다....평소에 잘 보진 않는데 그냥 7월달 전기요금이 궁금해서...폭염으로 에어컨을 계속껴고 살았었다. 

 

그래서 얼마나 더 나온건가?? 전기요금 폭탄이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ㅜㅜ

 

그런데 그것보다 내눈을 사로 잡는 글이 눈에 띄었다.

 

 

 

카톡으로 납부시 1년 관리비 무료..... 추첨이라고 적혀있지만...

 

혹~~하는 이야기가 아닐수 없었다.

 

그래서 카카오페이를 검색해보고 카카오페이 QR결제를 찾아보던 이유였다.

 

현재 나도 카카오뱅크를 사용하고 있고 이체서비스가 얼마나 간편하고 편한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그냥 QR코드를 스캔하면 청구서 페이지로 넘어가 카카오페이 머니 또는 등록해놓은 신용카드·체크카드로 간단하게 결제할 수 있다. 

 

하단에 있는 '계좌이체' 버튼을 누르면 수수료 없이 카카오페이 머니로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할 수 있다.

 

신용카드로도 결제할 수 있도록 납부 수단을 확대할 예정이다. 납부 마감일·계좌 납부 정보 등 간단한 내역 확인도 가능하다.

 

아파트 관리비 QR납부 서비스는 부산 외에 울산, 경주, 포항, 경남, 제주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은행 영업시간이나 인터넷뱅킹과 달리 24시간 원하는 때에 납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청구 기관과 기업은 고객 편의성 제고뿐만 아니라 종이 고지서 발송 비용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