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도그파파입니다.

 

오늘은 브리츠(Britz) 블루투스 이어폰에 대한 내용입니다.

 

BZ-TWS5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처음 구매하게된 의도는 줄이 있는 이어폰으로 사용을 하다가 불편함이 많아서..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팔도 다쳤었고 왼팔만 자유롭게 쓸수있는 상태에서 이어폰을 꼽은 상태에서는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였죠.ㅠㅠ

 

우리집 댕댕이 밍이와 같이 산책하면서 영어공부도 한다고 구매를 결심했습니다.

 

지금은 그냥 유튜브하고 EBS 생활영어로 공부하고 있지만...조금 여유가 된다면 인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ㅎㅎ

 

작심 삼일이 아니길...ㅎㅎ

 

대충 서론은 이렇고 먼저 블루투스에 대해서 알아보면...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Bluetooth]

 
블루투스(Bluetooth)는 휴대폰, 노트북, 이어폰·헤드폰 등의 휴대기기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을 뜻합니다.

 

주로 10M 안팎의 단거리에서 저전력 무선 연결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블루투스 통신기술은 1994년 휴대폰 공급업체인 에릭슨(Ericsson)이 시작한 무선 기술 연구를 바탕으로,

 

1998년 에릭슨, 노키아, IBM, 도시바, 인텔 등으로 구성된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를 통해 본격적으로 개발됐습니다.

 

이후 블루투스 SIG 회원은 급속도로 늘어나 2010년 말 기준 전세계 회원사가 13,000여 개에 이른다고 합니다.

 

블루투스는 무선헤드셋 등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라는 이름은 10세기경 스칸디나비아 지역을 통일한 덴마크와 노르웨이의

 

국왕 해럴드 블루투스 (Harold "Bluetooth" Gormsson)의 별명에서 나왔습니다.

 

그는 블루투스(Bluetooth, 푸른이빨)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는데,

 

블루베리를 좋아해 항상 치아가 푸르게 물들어 있었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고, 파란색 의치를 해 넣었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하여간 SIG는 자신들이 개발한 기술이 통신장치들을 하나의 무선 기술 규격으로 통일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공식명칭을  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블루투스의 공식 로고도 하랄의 H와 블루투스의 B를 뜻하는 스칸디나비아 룬 문자에서 따왔습니다.

 

원리

 

무선 시스템은 ISM(Industrial Scientific and Medical) 주파수 대역인 2400~2483.5MHz를 사용합니다.

 

이 중 위아래 주파수를 쓰는 다른 시스템들의 간섭을 막기 위해 2400MHz 이후 2MHz,

 

2483.5MHz 이전 3.5MHz까지의 범위를 제외한 2402~2480MHz, 총 79개 채널을 씁다.

 

ISM이란 산업, 과학, 의료용으로 할당된 주파수 대역으로,

 

전파 사용에 대해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어 저전력의 전파를 발산하는 개인 무선기기에 많이 쓰입니다.

 

아마추어 무선, 무선랜, 블루투스가 이 ISM 대역을 사용합니다.

 

여러 시스템들과 같은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기 때문에 시스템간 전파 간섭이 생길 우려가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블루투스는 주파수 호핑(Frequency Hopping) 방식을 취한다.

 

주파수 호핑이란 많은 수의 채널을 특정 패턴에 따라 빠르게 이동하며 패킷(데이터)을 조금씩 전송하는 기법입니다.

 

블루투스는 할당된 79개 채널을 1초당 1600번 호핑합니다.

 

이 호핑 패턴이 블루투스 기기 간에 동기화되어야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기기 연결 방법

 

블루투스 기기를 서로 연결하는 방법은 그다지 복잡하지 않습니다.

 

한두 번만 연결해 보면 누구라도 능히 블루투스 기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연하겠지만, 마스터 기기, 슬레이브 기기 모두 블루투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헤드셋을 연결하는 예를 들면, 스마트폰이 마스터, 헤드셋이 슬레이브가 됩니다.

 

헤드폰 전원을 켜고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활성화하면 이내 주변의 모든 블루투스 기기를 탐색합니다.

 

그중에서 연결을 원하는 헤드폰 모델을 선택하면 즉시 연결(페어링- pairing, 두 기기를 한 쌍으로 묶는다는 의미)됩니다.

 

블루투스 기기에 따라 연결 시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에 블루투스 마우스/키보드 등을 연결하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너무 내용이 삼천포로 나갔네요...ㅠㅠ

 

 

 

이어폰이 두개로 각각 따로 쓸수도 있어서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제 귀가 작아서 그런지 귀에 꼽는 부분이 약간 빡신(?) 느낌...귀안에 쏙~~ 안들어가는 느낌 입니다.

 

그래서 격한 활동을 하기는 힘든거 같아요...갸령 운동을 하면서 듣는다거나...뭐 이런것들....ㅎㅎ

 

개인적으로 제가 귀가 작아서 그런거 일 수도 있습니다...ㅠㅠ

 

이것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