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도그파파 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백종원 냄비로도 유명한 락앤락 살롱 냄비 입니다.

 

요즘 괜찮다고 생각되는 제품들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광고를 위한 내용이 아니고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가 알고 있는 내용들을 접목하여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제품은 주물냄비 입니다.

 

 

주물냄비 참~~~좋은물건입니다.

 

하지만 관리하기가 쉽지 않고 일반 코팅 냅비 처럼 편하게 막 설거지도 하고 사용하기는 어려운 제품이죠.

 

실제 무쇠 주물프라이팬 사용해본 경험에 의하면 길들이기 작업이 쉽지 않고

 

설거지 이후에는 물기제거를 완벽히 해야되고 다시 시즈닝 작업 해야하고 습기에 약해서 보관도 주위해야하고 무겁고...그렇습니다....ㅎㅎ

 

하지만 이런 무쇠냄비에 음식을 하면 맛있다고 합니다.

 

나처럼 그렇게 민감하지 않은 입맛에는 확실한 구분을 하기는 어려운정도??

 

솔직하게 맛의 차이를 그렇게 모르겠다....ㅎㅎ

 

먼저 락앤락 살롱 냄비에서 광고하는 내용중에서

 

 

 

중력주물방식

 

위에 얘기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무쇠주물 냄비를 생각하면 절대 안된다.

 

무쇠라는 주철계열을 사용해야 되지만 락앤락 제품은 알루미늄이다.

 

제조업에서 일을 하다보면 수많은 가공방법에 대해서 듣게됩니다.

 

주물=주조방식의 물건

 

주조란.....

 

용융된(쇠를 녹여서) 금속을 일정한 틀에 응고시켜 만드는 작업을 말함

 

광고의 내용이 절대 틀린말은 아니다...알루미늄이라는 비철금속을 사용하지만 어째는 주조방식을 사용한것이라서 주물이 맞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주조방식을 영어로 Casting(캐스팅)이라고 한다.

 

그중에 Die(다이) -형/틀 을 사용하는 주조

 

그래서 다이캐스팅 이라고 말한다.(많이 들어봤을꺼 같습니다.)

 

이렇게 다이캐스팅는 원래 3가지의 형태 즉, 중력다이캐스팅, 저압다이캐스팅, 압력다이캐스팅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다이캐스팅이라 하면 압력 다이캐스트를 말합니다.

 

하지만 살롱냄비는 중력다이캐스트

 

용탕(쇠물)을 금형(dies)에 그냥 주입하여 금속을 주조하는 방법이다.

 

중력에 의해 그냥 쇠물이 형틀에 체워지는 방식이다. 특별한 방법이 아니다...ㅎㅎㅎ

 

보통 치수정밀도가 높은 부품의 다량생산에 적합하지 않으며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분부이라서 생산속도가 느리다.

 

 

매진되는 이유가 물량이 부족해서 그럴 수도 있겠다..ㅎㅎ

 

 

다음으로 알아볼 내용은 하드아노다이징 입니다.

 

알루미늄의 표면처리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한글로는 "경질처리, 경질피막, 양극산화처리, 양극산화피막"이라 부르고,

 

영어로는 "Hard Anodizing 하드 아노다이징"이라고 합니다.

(Soft Anodizing소프트 아노다이징:연질도 있습니다.)


이건 테프론/다이아몬드/세라믹/엑스칼리버 등의 불소수지류 코팅과는 다릅니다.


하드 아노다이징은 알루미늄 자체의 화학적/물리적 성질이 변하는 것입니다.


불소수지류 코팅은 쉽게 긁히고 벗겨지지만, 알루미늄 자체가 피막으로 변한 경질은 사람의 손힘 정도로는 쉽게 긁히거나 벗겨지지 않습니다.


Anodizing(양극산화)을 했을 때의 장점은, 표면에 강한 피막이 생겨서 다양한 외부자극에 강해지거나, 금속에 컬러를 입힐 수 있게 된다는 것 입니다.


- 경질: 경도, 내식성, 내마모성 등이 증가해서, 금속으로서의 기능이 극대화


- 연질: 경질처럼 금속으로서의 기능극대화보다는, 컬러링이 용이해서 장식성이 필요한 제품에 사용합니다.


경질처리를 하게 되면, 원래의 그냥 알루미늄이었을 때보다 경도가 대략 9~20배 가량 더 증가하고,


심지어 스테인레스(STS304)보다도 경도가 2배 정도 더 높습니다.


조리용의 경우, 높아진 경도와, 매끄러운 표면 덕분에 음식물이 잘 눌어붙지 않고(=코팅의 역할), 무게가 가볍고, 가격이 저렴해진다는 매우 큰 장점이 생기는 것입니다.


전기가 흐르는 산성용액으로 채워진 수조에 냄비를 집어넣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경질피막이 입혀지게 됩니다.


수조에 침수시키는 시간은 40~50분 사이랍니다. 꽤 오래 걸리네요.


아노다이징 과정에 40~50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루 제조량이 많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래주소는 여성조선에서 요즘 많이 사용하는 프라이팬의 실제 사용후기를 비교 실험한 내용이다.

 

참고해도 좋을꺼 같습니다.


https://woman.chosun.com/client/news/viw.asp?cate=C03&mcate=M1005&nNewsNumb=20160158068

 

알루미늄팬

 

어느 집에나 하나쯤은 있는 알루미늄팬. 열전도율이 높아 빠르게 조리할 수 있고,

 

가벼우면서도 음식물이 눌어붙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프라이팬이다.

 

외국에서 알루미늄팬은 기름을 적게 사용하고도 요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즐겨 쓰는 팬이라고 알려져 있다.

 

알루미늄팬은 코팅 유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불 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고온에서 지나치게 오래 예열하거나 뜨거운 상태에서 찬물에 담그면 코팅이 벗겨지기 쉬우므로 주의할 것.

 

또한 스크래치가 눈에 보이면 새것으로 바꿔주는 것이 건강에도 좋다.

 

최근에는 긁힘에 매우 강하고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

 

그래서 락앤락 살롱냄비는 알루미늄 경질 코팅팬으로 분류하는것이 더 좋을꺼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