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도그파파입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은 아웃도어 어플 트랭글두루누비 입니다.

 

이제 날씨도 조금씩 선선해지고 야외활동을 많이 시작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저도 집 주변에 지사천이라는 걷기 좋은 산책로가 있습니다.

 

그리고 걷는걸 좋아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ㅎㅎㅎ

 

대표적인 올레길도 그렇고 등산이나 트래킹 코스들이 우리나라에 굉장히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포스팅입니다.

 

 

 

걷기란??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따라서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 노약자, 임산부 그리고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을 포함한 거의 모든 이들이 하기 쉬운 운동이며,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 및 체지방률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운동을 위한 걷기는 일상생활에서의 걷기와 약간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운동으로서의 걷기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하되, 천천히 걷기부터 시작하여 경쾌하면서도 약간 빠르게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종류에는 걷기와 조깅, 등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당뇨인들에게는 매일 먹어야 하는 ‘밥’과 같은 존재합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매일 최소 30분씩 걸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이나 상태에 잘 맞고, 무엇보다 일상에서 쉽게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야 지속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열량 소모는 낮은 만큼 시간대비 운동의 효과는 그다지 크진 않습니다.

 

몸무게 76kg 기준으로 60분간 걷기 운동을 할 경우 303kcal 의 에너지가 소비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걷기 운동이 유산소의 대표로써 빠지지않는 진짜 이유는 동작을 의식하지않고 다른 생각이나 음악감상 등 몇가지 활동을 곁들일 여유가 있고, 곁들여도 무리가 가는 부분이 없다는, 멀티태스킹이 용이하다는 점 때문인거 같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 트랭글 어플을 보기전에 GPX 파일 을 한번 알아보죠.

 

GPX(GPS Exchange Format)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에 기록된 웨이포인트(waypoints), 루트(routes) 그리고 트랙(tracks) 을 데이터 형식으로 바꿔 놓은 것입니다.

 

구체적인 표현이나 개별적인 용도를 위해 웨이포인트(waypoint), 트랙(track) 및 루트(경로,route)를 기술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런 GPX 파일을 받을수 있는 곳은 여러 곳이 있습니다.

 

 

그중에 두루누비는 걷기&자전거 여행의 길라잡이 입니다.

 

여기에서 트래킹 코스나 자전거 로드 코스를 다운 받을수 있습니다.

 

 

 

 

 

 

두루누비(코리아 모빌리티) 시스템은 걷기, 자전거, 카누, 카약 등 인간의 힘을 이용한 레저여행에 대해 코스정보를 중심으로 교통·숙박·음식·행사·문화유적지 등 주변 관광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통합여행정보 서비스 시스템입니다.

 

최근 걷기나 자전거 등 인간의 힘을 이용한 레저여행을 즐기는 국민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여러 정부부처와 지자체 등에서 자체적으로 걷기여행길과 자전거길을 조성하고 이를 소개하는 웹사이트를 구축·운영해 왔으나, 이용자들은 이러한 산재된 정보를 찾아 이용하는 데 그동안 불편이 많았습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이용자들의 통합정보서비스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우선 걷기와 자전거 여행을 중심으로 기존의 코스 정보 DB와 외부의 오픈 API 정보를 이용해 두루누비(KOREA MOBILITY) 시범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을 합니다.

 

아울러, 2019년부터는 카누 등 서비스 분야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제 길 잃어 버리지 마세요...ㅎㅎ

 

 

http://www.durunubi.kr/


https://www.instagram.com/durunubi/

 

이제 등산/트래킹 관련 대한민국 1위 어플 트랭글(tranggle) 입니다.

 

오랫동안 서비스를 이어온 만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부 GPX 파일을 트랭글에 넣어서 등산 트랙을 따라갈 수 있는 트랙 등록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루누비에서 내려 받은 GPX 파일을 준비 합니다.

 

아...일단 컴퓨터에서 가능 합니다. 모바일은 아직 지원 안되는거 같습니다.

 

트랭글 내에서도 별도로 GPX 파일 다운로드도 가능하니깐 참고해 주세요.

 

트랙 등록은 PC로 트랭글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여 올리고, 스마트폰에서 등록된 GPX 파일을 열어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트랙 등록 시작하겠습니다.

 

1.  PC로 트랭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tranggle.com

 

 

2. 로그인 후, 로그인 박스 아래 마이페이지를 클릭합니다.

 

 

 

 

3. 아이콘 가운데 '운동기록'을 클릭하고, 트랙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러 트랙을 한번에 등록도 가능합니다.

 

 

 

 

4. 종목은 건기(자전거면 자전거), 찾아보기 에서 다운받은 GPX 파일을 첨부합니다. 

 

 

 

5. 트랙 설명을 올려야 등록이 되니깐 아무말이나 넣은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6. 끝입니다. 참 쉽죠??ㅎㅎ

 

 

5. 이제 스마트폰으로 트랭글 어플을 켜서 통합검색을 통해서 올린 트랙을 검색하셔서 찾으면 됩니다.

 

 

그럼 이것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을 남겨 주심메...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