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도그파파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내용은 슈퍼푸드 귀리에 대한 내용 입니다.


귀리보이







래퍼 기리보이에 영감을 얻어서 상품명을 딴것처럼 딱 맞는 라임이 재미있었습니다.


광고 보고 빵 터졌죠..ㅎㅎ   


귀리는 벼과의 두해살이풀로 연맥(燕麥)이라고도 합니다.


동서양에서 널리 먹어오던 구황작물로 요약하자면 우리에게 생소한 음식이 아니라 그저 관심을 받지 못하던 작물이며 외국에서는 계속 먹어왔던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귀리는 고려시대 때부터 조상 대대로 먹어온 작물 중 하나로, 식감이 거칠다는 이유로 식단에서 배제돼왔습니다.


헌데, 어느 순간부터 귀리의 효능이 확산되면서 이를 찾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귀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라는 타이틀과 ‘곡물의 왕’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을 만큼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공식적으로는 식품의약안전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에게는오트밀의 ‘오트’(Oat·귀리)라는 이름이 더 친숙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오트밀은 서양에서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음식으로 압착하거나 간 귀리와 우유로 만든 일종의 죽을 말하는 것입니다.


귀리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 비타민B, 칼슘,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그중에서 눈여겨 봐야하는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다. 


이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낮춰 동맥경화·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며 매일 3g씩 섭취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최소 8%에서 최대 23%까지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유와 함께 귀리를 섭취할 경우 베타글루칸의 효과는 수배 이상 증가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밖에 귀리는 현미 대비 4배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이나 골다공증을 우려하는 어르신들에게 좋습니다.


단백질 함량 또한 흰쌀 대비 2배나 높아 콩에 필적하며,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적은 양으로도 큰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으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귀리가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장활동을 촉진하고 지방흡수 방지 및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가 좋은 건 사실이나 이는 건강한 식단이 뒷받침 됐을 때 이야기 입니다.


하루 1·2잔의 귀리우유는 몸에 이로운 게 사실이나 필요 이상 섭취할 경우 별다른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힘들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귀리를 ‘적당하게’ 섭취하면서 건강과 다이어트라는 두 가지 효과를 얻는것도 좋을꺼 같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슈퍼푸드가 임산부에게는 안좋다는 얘기들이 있습니다. 


귀리 부작용?


귀리는 변비 완화에 좋지만 장에 예민한 사람들은 설사나 배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임산부는 귀리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귀리에 있는 퓨린 성분은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 역시 귀리를 먹을 때 조심해야 한다.



어디에서 근거된 이야기 인지 모르겠으나 인터넷을 찾아보면 퓨린이라는 성분때문에 그렇다는 언론매체의 가짜뉴스들이 소문의 진상인거 같습니다.


사실확인도 안되어 있는 이야기를 기사로 안 올렸으면 좋겠습니다.


퓨린은 


음식물에 포함된 성분인 '퓨린'은 세포의 생명 활동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인체 에너지로 활용되고 나면, 요산이라는 찌꺼기로 배출되고 신장을 거쳐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즉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요산 수치가 높아지게 되므로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퓨린 함량이 많은 식품을 제한하는 걸 우선순위로 해야 합니다. 


요산이 몸에 안좋다고 하는것은 많은 사람이 알꺼라고 생각합니다. 통풍의 원인이기도 하고요..






체내의 요산은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간, 콩팥 등 내장류, 청어, 고등어, 멸치 등 등푸른 생선)을 많이 섭취하거나, 선천적으로 퓨린 대사의 이상이 있거나, 혈액암 치료 때와 같이 세포들이 한꺼번에 많이 깨질 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요산 배설이 저하되는 원인은 신장 질환이나, 아스피린이나 이뇨제 복용, 음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리를 먹으면 요산을 제거하고 규소 성분으로부터 소변량을 늘려준다. 


임신을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이 태아의 건강입니다. 


아이가 뱃속에서 건강하게 잘 자라고 아프지 않게 태어나야 된다는 소망은 임산부면 누구나 바라는 소망이겠지만 사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해줄것이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크게 분류하면 먹는 것과 운동 정도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특히 좋은 음식을 먹어야 아이도 건강할거라는 믿음은 결국 약국에서 비타민과 같은 건강보조식품의 구입으로 이어지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매일 먹는 소중한 비타민 음식에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귀리가 임산부에 좋은 점


도정되지 않은 귀리는 섭취 시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몸의 당분을 급격히 올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쉽게 볼 수 있는 임신성 당뇨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밖에 귀리는 톡톡 터지는 독특한 식감 때문에 쌀과 같이 밥으로 지어 먹으면 맛있는 한끼 식사가 될 수 있으며 물에 데쳐서 샐러드와 같이 곁들여 먹거나 쉐이크 등으로 갈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임신 중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을 비타민과 같은 건강보조제에 의존하지 말고 조금은 번거롭지만 맛있고 건강한 음식으로 이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귀리우유 만드는법 


1. 물을 끓이고 불은 끈 뒤, 귀리를 넣은 다음 30분 정도 불려준다.


2. 불린 귀리를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중불에 10분 정도 볶아준다.


3. 우유에 볶은 귀리를 2큰술 가량 넣어 섞어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