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도그파파입니다.

 

오늘 소개 드릴 포스팅 내용은 코엔자임 Q10 에 대한 내용 입니다.

 

 

 

먼저 코엔자임 Q10 에 대하여 알아보면


코엔자임 큐텐(Q10)은 무엇인가?


인체에 존재하는 다양한 조효소 중의 하나입니다.

 

줄여서 코큐텐, 혹은 유비데카레논(유비퀴논)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세포의 지방과 설탕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미토콘드리아라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세포 에너지의 95%를 차지합니다.

 

세포 에너지는 몸의 기능이 잘 작동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은 매우 간단하고 잘 먹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해줍니다.

 


음식을 섭취할때 분해 및 소화를 도우며,

 

미토콘드리아는 섭취한 음식으로부터 지방과 당분을 받아서 그 에너지로 변환시켜 세포 성장과 유지를 돕는데 관여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신진대사의 흐름을 좋게하며,  심혈관개선 및 심장 건강과 근육 그리고 조직의 피로회복 등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체내에 코엔자임 Q10이 충분치 않으면, 심장이나 근육 질환으로 인해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 후 회복이 어려움을 호소하는데, 이것이 이 물질의 결핍으로 일어난 첫 번째 징후입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비타민E와 함께 작용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각종 위험한 반응성이 큰 불안정한 물질( 활성산소 )과 반응하면서 반응성을 무력화 합니다.

 

그런데, 정작 비타민 E가 불안정한 물질로 바꿔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불안정해진 비타민 E를 다시 안정된 물질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즉, 이게 없으면 항산화 작용이 완료되지 못하고 다시 활성산소를 발생 시키게 되는것 입니다.

 

그래서 비타민 Q라고도 부르지만, 일단 체내 합성이 가능하기에 엄밀히 말하면 비타민은 아닙니다.

 

육류 등의 음식을 통해 소량을 얻을 수 있으나 대부분은 체내에서 알아서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체내 합성량은 20대에 정점을 찍은 이후 서서히 합성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보충해야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집중적인 운동 이후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으니, 운동 후 회복이 어려운 분들은 섭취해보세요.

 

 

 

효능

 

연구를 통해 심장 질환을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서 심장 기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의 필요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많은 의사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처방합니다.

 

잇몸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 보충제를 복용함으로써 잇몸이 더욱 빨리 회복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최근 뉴스에서  결핍은 어떤 이들에겐 비만의 원인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보충제를 복용하면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

 

이 물질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과다 섭취시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하는 것은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 복용시, 간 효소 수치를 올라가게 할 수 있습니다.

 

혈당을 낮게 하고 혈압을 낮게 하여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세요.

 

어떤 보충제를 드시던지 그 전에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십시요.

 

당신이 결핍이 있는지, 그리고 보충제를 먹는 것이 좋을지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의사에게 복용하는 보충제나 약물 치료제에 대해 이야기하여 약물 상호작용과 잠재적인 부작용들에 대해 조언을 들을 수 있도록 합시다.

 


 

댓글